본문 바로가기

키보드

해피해킹 프로2 블루투스 개조 후기 HHKB Bluetooth conversion



매니아들의 키보드, HHKB Pro 2


해피해킹은 키보드계에서도 참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키보드 입니다. 미관상 아름답고 효율적인 배열때문에, 무접점 키보드 중에서도 유일하게 플라스틱 보강판을 적용해 만들어진 특유의 찰진 키감때문에 매니아층이 견고한 편이죠. 


이런 해피해킹을 사용하면서 참 아쉬웠던 부분이 두가지 정도 있습니다.



1. 키매핑이 되지 않는다


2. 유선모델은 유선으로만, 블루투스 모델은 무선으로만 사용 할 수 있다. (블루투스 모델의 경우 충전식이 아니고, 건전지 넣는 공간때문에 툭튀어 나와 미관상으로로도 불만족스럽다.) 



키보드 매니아 분들이라면 다들 자신이 생각하는 최고의 키맵이 있으실 겁니다. 매력적인 디자인, 배열 그리고 찰진 키감이 이미 다 갖춰졌는데도 키매핑이 안된다는 점은 좋은 키보딩 경험을 원하는 사람으로서 매우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저는 야외에서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가 잦아 처음에는 블루투스 모델을 고려했지만 알아보니 유/무선 동시 지원이 아닌 무선만 지원하더군요. 데스크탑에서도 사용해야 했기에 결국 유선모델을 구매하고 거추장스럽게 케이블을 들고다니기로 했었습니다.




Hasu HHKB bluetooth controller


그런데! 위 두가지 문제점을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어떤 물건이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바로 구매를 결심하게 되었는데, 바로 하수 블루투스 컨트롤러 입니다. 링크 





키매핑이 안되는 해피해킹을 키매핑 하기 위해 나온 대체용 컨트롤러로써, USB버전도 있고, 블루투스 버전도 있습니다. 다만 블루투스 버전은 무려 유/무선 동시지원에 충전식입니다.(가격은 조금 더 비쌉니다.)


컨트롤러 제작자 Hasu님이 TMK의 수장이기도 하니, 키매핑은 TMK펌웨어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개조는 컨트롤러만 교체하면되니 매우 쉬운편입니다. 십자 드라이버 하나만 있으면 가능합니다.


주의해야 할 게 있다면 리본케이블 정도가 있을 것같습니다. 해피해킹 하우징을 열때 케이블이 단선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순정컨트롤러에서 케이블을 빼낼때 힘을 좀 세게 줘야 하는데 조심히 빼시기 바랍니다. 저는 저 리본케이블을 뺄때 제일 고생한 것같습니다. 


참고로 배터리는 따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제작자분이 일본에 거주하시는데 일본에서는 배터리를 소포로 못보낸다고 하네요. 또한 배터리 커넥터가 달려있지 않은 배터리는 인두로 커넥터를 납땜해주셔야 하니 커넥터가 달려있는 배터리를 구매하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하우징 안에 들어가는 배터리 조건이 있는데, 위에 링크에 있는 본문을 보시면 쉽게 이해 가실겁니다.



그래서 실 사용 후기는?



일단 가장 만족 스러운건 야외에 들고갈때도 선 없이 달랑 챙겨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집에오면 데스크탑에서 사용해야하니 자연스럽게 케이블에 꽂아 충전이 되고, 또 배터리가 2000mah이다 보니 하루 이틀은 거뜬합니다. 

또 블루투스 반응이 굉장히 빠릅니다. 사용하면서 버벅거림이나 딜레이를 느껴본적이 없는것 같습니다. 물론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는 게임을 할때라면 잘 모르겠지만 말이죠. 


외관상으로 좀 바뀐점이 있다면




이처럼 뒤에 usb 허브가 없어졌습니다. 그대신 블루투스 연결상태와 배터리 충전상황을 알려주는 LED, 그리고 블루투스 모드를 키고 끌 수 있는 스위치로 채워졌습니다. 미관상 쪼끔 안좋은것 같긴하지만 실사용하면서 뒷면을 볼 기회자체가 별로 없어 신경은 쓰이지 않습니다.


딥스위치가 있던 부분은 빨간 버튼으로 대체되었는데 누르면 키보드가 부트로더 모드로 전환되면서 키매핑 파일을 플래싱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컨트롤+hjkl가 방향키 역할을 할 수 있게 키매핑을 해주었는데요, 매우 편합니다. 키매핑 자체도 쉬운 편이니 혹시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도전 해 보시길 바랍니다. 


-

-

-

모든 사진은 본인이 찍은 사진입니다.